개요
생활교육은 사관생도의 감성・이성에 대한 의식변화를 통해 올바른 성품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과 군인품성 및 훈육・자치활동을 통해 진취적인 군인상을 정립시키기 위한 군대생활 적성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생활교육의 목적은 생도생활을 통하여 군인과 장교로서의 자기성찰 및 자아의식 등을 계발하고, 각종 교육프로그램에의한 훈련과 학습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증진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있다.
또한 교육과 훈련과정을 통하여 사관생도들에게 「충성」과 「명예」로 대변되는 ‘성무정신’이라는 공동체 의식 및 일체감을 조성토록 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과 심성을 가진 장교를 육성함에 두고 있다.
공군사관학교 생활교육의 특성은 사관생도 전원이 교육에 참여하는 생도자치에 의한 자발적 참여라는 점이다. 또한 생도생활(학업, 군사교육훈련, 생도생활, 문화・체육활동 등)과 연계하여 직접 행동하면서 배우는 학습의 생활화(learning by doing)과정으로 교육 후에도 생활교육 프로그램과 내용이 임관 후의 장교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관생도는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자기자신의 변화와 함께, 타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보유하고 제반 활동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유하게 된다. 또한 각종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사관생도들은 함께 학습하고, 체험하고, 활동하면서 그들의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고 공감한다. 아울러 서로에 대한 전우애와 존중감을 인식하게 되며, 자기성장에 대한 성취동기가 높아지고 자신감이 증진된다.
이렇듯 사관생도들은 공군사관학교의 각종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자신의 품성이 계발되며 스스로 정서를 순화시키는 방법을 체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공군사관학교 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장차 공군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사관생도에게 「충성」과 「명예」로 상징되는 성무정신 함양 등 올바른 품성과 건전한 가치관・윤리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며 학년별로 체계적・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생활교육 목표
교육목표 | 명예, 군인정신,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국가에 헌신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품과 덕망을 갖춘 리더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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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중점 | ·(인성교육)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도덕성, 사회성, 정서의 함양 ·(리더십·팔로워십 교육) 올바른 리더십·팔로워십으로 조직의 목표와 방향성을 이해 ·(정신전력교육)) 투철한 군인정신과 올바른 국가관·안보관 확립 |
학년별 생활교육 목표
구 분 | Ⅰ.인성교육 | Ⅱ.리더십/팔로워십 교육 | Ⅲ.정신전력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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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도덕성 사회성, 정서의 함양 |
올바른 리더십· 팔로워십으로 조직의 목표·방향성 이해 |
투철한 군인정신과 올바른 국가관·안보관 확립 |
1학년 | 올바른 자기인식과 건전한 가치관 확립 |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서로 협력하는 자세 함양 | 주체적 역사의식과 올바른 국가관 형성 |
2학년 | 상호 배려하고 존중하는 건전한 대인관계 형성 |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올바른 관계이해 | 투철한 안보관 확립 |
3학년 | 올바른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규정을 준수하는 태도 배양 | 합리적 갈등관리 능력 함양 | 필승의 신념과 투철한 군인정신 함양 |
4학년 |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책임감 배양 | 팀워크를 이끌어내는 조직관리능력 함양 | 정신전력 신념화를 통한 정신전력 교관능력 배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