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1의 우수성
- KT-1의 선진 설계기술은 경쟁기종과 비교시 낮은「실속*속도」와 뛰어난 「스핀」** 회복능력을 갖추었으며, 배면 스핀도 손쉽게 진입 및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KT-1의 다른 경쟁 훈련기들이 넘볼 수 없는 우수함 그 자체입니다. 또한, KT-1은 저속에서 뛰어난 비행 성능과 이륙/착륙시의 우수한 안정성으로 비행 훈련에 가장 적합한 항공기입니다.
더불어, KT-1은 지상 정지상태에서도 조종석으로 부터 탈출시 생존 할 수 있는 「0 ft-0 kts」 사출 좌석 장착과 최신의 군 표준장비를 채택하여 이미 운용중인 항공기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 운영시 편리함으로 KT-1 항공기는 현재 한국 공군에서 1만시간 이상 무사고 비행 기록을 세웠으며, 여군 조종사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실속(Stall, 失速) : 항공기 날개에 원활한 공기 흐름이 생기지 않아 항공기가 속도를 상실하는 상태
스핀(Spin) : 항공기가 실속 상태에서 나선형태로 강하하는 것
유사 기종과 성능비교
KT-1은 360도 회전과 급선회, 초저속비행 및 수직회전 등 기동력이 뛰어나 스위스의 PC-9, 미국의 T-6A 등 외국의 비슷한 기종보다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구분 | KT-1 | PC-9 | T-6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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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국가 (제작사) | 한 국 (한국항공) | 스위스 (필라투스) | 미 국 (레이시온) |
엔진형태 | P&WC/ PT6A-62/ 터보프롭 | P&WC/ PT6A-62/ 터보프롭 | P&WC/ PT6A-68/ 터보프롭 |
엔진출력(마력) | 950 | 950 | 1,100 |
최대순항속도(kts) | 260 | 260 | 270 |
상승고도(ft) | 38,000 | 38,000 | 38,000 |
상승률(fpm) | 3,500 | 4,090 | 3,100 |
고고도 기동 능력(g/ft) | 2.2 / 20,000 | 2.4 / 20,000 | 2.2 / 25,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