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4782
작성일
2023.01.30 09:01
수정일
2023.01.30 09:01
작성자
공본 정훈공보실
조회수
4332

230130 2022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

공군의 2022년, 이들이 있어 더욱 빛났다!

- 공군, ?2022년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 열고 지난해 공군 위상 드높인 개인과 단체 시상
- ‘전투력 발전’, ‘조직운영 발전’ 등 7개 부문에서 개인 3명, 단체 4팀 수상 영예 안아


공군은 1월 30일(월), 공군본부 대회의실에서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2022년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을 거행했다. 공군은 올해 <전투력 발전>, <조직운영 발전>, <신지식ㆍ정보화>, <희생ㆍ봉사>, <체육·문화>, <협력>, <특별> 등 7개 부문에서 개인 3명과 단체 4개 팀을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다음은 각 부문별 수상자와 수상 내용이다.

□ <전투력 발전> 부문에 한국형 전투기 KF-21 최초비행 성공에 기여한 ‘제52시험평가전대’ 선정

<전투력 발전> 부문은 공군의 효율적인 임무 수행을 위한 작전 운영체계 개선과 무기체계 전력화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한다. 이번 <전투력 발전> 부문은 ‘제52시험평가전대’가 수상했다.

제52시험평가전대는 한국형 전투기 KF-21의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항공우주력 건설 및 대한민국 방위산업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 또한, KF-21 체계개발사업 및 각종 무기체계에 대한 시험평가를 수행하며 공군의 전투력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일중 52시험평가전대장(대령)은 수상 후 “시험비행요원 사전 교육 및 비상절차 훈련 등 최초비행 준비에 힘쓴 결과 KF-21 최초비행 임무를 안전하게 완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군의 무기체계 발전과 우리 군이 필요로 하는 최상의 전력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조직운영> 부문에 민군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한 ‘박종구 상사(진)’ 선정

<조직운영 발전> 부문은 조직운영 관련 제도개선과 활성화, 사고 예방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한다. <조직운영 발전> 부문에는 공군 제8789부대 차량운전담당 박종구 상사(진)이 선정됐다.

박 상사(진)은 지난 ’20년 8월부터 유관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민간 차량사고가 빈번했던 부대 인근 산악도로 88km 구간의 포트홀, 낙석 등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노후 부위를 보수하는 데 일조했다. 또한, 신호등, 횡단보도 등 약 710개소 교통안전 시설물을 개선하고, 국민신문고 제안으로 교통약자 밀집 주거지역의 도로 안전 개선을 이끌어 내는 등 사고예방 및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했다.

박 상사(진)은 “나와 우리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소중한 생명을 지키자는 마음이 안전활동을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며, “우공이산(愚公移山)의 마음으로 행동한 결과, 우리들의 일상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 <신지식·정보화> 부문에 공간정위상실(비행착각) 훈련 시뮬레이터 자체 개발한 ‘김성호 소령’ 선정

신기술 개발과 보급을 통한 국방 및 군사업무의 능률을 높이고 정보화 분야 기술을 발전시킨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하는 <신지식·정보화> 부문에는 공군사관학교 교수부 김성호 소령이 선정됐다.

김 소령은 가상현실 및 모션체어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공간정위상실(비행착각) 훈련 시뮬레이터 체계를 자체 개발했다. 이를 통해 훈련 효과를 높이고, 장비를 국산화해 국방예산 절감에 기여했다. 또한, 김 소령은 공간정위상실 시뮬레이터가 공군의 기술자산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시뮬레이터의 핵심 기술과 특허·저작권 명의를 공군에 양도했다. 공군은 김 소령이 개발한 체계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양산한 훈련 장비 2대를 올해 하반기 도입할 계획이다. 이들 장비는 조종사들이 수시로 공간정위상실 훈련을 할 수 있게 활용될 예정이다.

김 소령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관련 전문가 및 동료들과 협업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몰두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시뮬레이터가 조종사들의 실전적 공간정위상실 훈련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 <희생·봉사> 부문에 ‘공군교육사령부 군수1학교’ 선정, 어린이재단에 25년 넘게 4,420여만 원 기부하고, 12년째 행복의 집 봉사활동

<희생·봉사> 부문은 국민의 재산과 인명을 구조하거나 헌신적인 대민 봉사활동을 펼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한다. <희생·봉사> 부문에는 ‘공군교육사령부 군수1학교’가 선정됐다.

군수1학교는 지난 ’97년 10월부터 ’23년 1월 현재까지 25년 넘게 장병들의 자율 모금을 통해 매월 20만 원씩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정기후원하여, 총 4,420여만 원의 이웃사랑을 전해 오고 있다.

또한, 군수1학교는 ’11년 5월부터 참전용사, 기초수급자 등 총 17가구를 ‘행복의 집’으로 선정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현재는 9가구를 대상으로 집수리와 청소를 돕고, 명절이면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 <체육·문화> 부문에 대한민국 공군력과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제53특수비행전대 블랙이글스’ 선정

<체육·문화> 부문은 해당 분야의 국제대회에 입상하거나 탁월한 연구실적, 발전, 공군의 위상 제고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한다. 이 부문에서는 ‘제53특수비행전대 블랙이글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블랙이글스는 지난해 7월, 세계 최대 군사에어쇼인 영국 리아트 에어쇼에 10년 만에 참가해 최우수상과 인기상을 또 한 번 동시에 수상하며 대한민국 공군력과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세계 무대에 다시 증명했다. 또한, 폴란드와 이집트, 필리핀에서 에어쇼를 선보이며 군사외교 사절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는 등 국방·방산협력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서영준 53특수비행전대장(대령)은 “모든 임무 요원들이 팀워크를 외치며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덕분에 군사외교·방산협력 사절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오는 2월 말 열리는 호주 아발론 국제에어쇼에서도 대한민국 공군력과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오겠다”고 말했다.

□ <협력> 부문에는 공군 송유관 안전관리 인프라 구축에 기여한 ‘한국가스안전공사’ 선정

<협력> 부문은 협업을 통해 공군의 위상을 높이고, 공군이 주관하는 각종 사업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한다. 이 부문은 공군의 주요 작전지원 시설인 송유관의 안전관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을 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상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공군과 지난 ’18년 송유관 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업무협력 합의서’를 체결한 이후 공군의 송유관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해왔다.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는 ’18년부터 공군 부대별 송유관을 대상으로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확인점검을 통해 작전지원 안정성을 높여 왔다. 또한, 송유관 안전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긴급 복구키트 제작 자문 지원을 통해 공군이 자체 송유관 진단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기여해왔다.

□ <특별> 부문에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에 기여한 ‘스콧 L. 플로이스(Scott L. Pleus, 중장) 美 7공군사령관’ 선정

마지막 <특별> 부문에는 스콧 L. 플로이스(Scott L. Pleus, 중장) 美 7공군사령관이 선정됐다. 플로이스 사령관은 ’20년 6월부터 2년 6개월간 주한미군 부사령관 겸 7공군사령관으로 재임하며, 탁월한 지도력과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보장에 노력해왔다.

특히, 플로이스 사령관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B-52, B-1B, F-22와 같은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이끌어 한미 양국의 연합방위태세를 보여주었고, 실전적 연합 훈련을 통해 한미 공군의 상호운용성 향상 및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은 “대한민국과 공군의 발전을 위해 각자 분야에서 헌신해온 여러분이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강의 정예 공군‘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은 지난 2001년 처음 시행되어 올해 22회째를 맞이했으며, 평소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업무 수행으로 공군 발전에 기여하고 대내외에 공군의 위상을 드높인 개인과 단체를 선정하여 상패와 상금을 수여해 오고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