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4158
작성일
2020.10.05 08:10
수정일
2020.10.05 08:10
작성자
공군
조회수
323

201005 공군픽토그램 공개 및 무료 배포

“공군의 모든 것, 픽토그램으로 재탄생하다!”

- 공군, '공군 픽토그램(Air Force Pictogram)' 공식 블로그 통해 공개
- 공군 및 일상 관련 다양한 요소 모아 픽토그램으로 제작 후 무료 배포

공군은 최근 공군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단순하게 표현한 디자인 브랜드 ‘공군 픽토그램(Air Force Pictogram)’을 공식 블로그 ‘공감’을 통해 공개하고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했다.

픽토그램이란 교통 표지판이나 비상구 안내처럼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단순화한 그림 문자를 의미하며,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표현하는 바를 쉽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 세계적으로 활용도가 높다. 공군은 이러한 픽토그램의 특성을 이용하여 국민
에게 공군을 더욱 쉽게 알리기 위해 이번 ‘공군 픽토그램’을 제작했다.

‘공군 픽토그램’은 항공기, 의복, 무기, 계급 등 공군과 관련된 요소들과 날씨, 스포츠 등 일상 요소들을 2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430여 개의 픽토그램으로 제작되었으며, 추후에도 다양한 요소들을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번 픽토그램의 기획자 및 디자이너는 공군본부 미디어콘텐츠과 김현준 상병(그래픽디자인병, 병803기, 만22세)이다. 김 상병은 ’19년 공군 전문특기병으로 입대하여 그래픽디자인 임무를 맡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 체크업 앱’(코로나19 예측·예방용 앱)을 개발한 국군의무사령부 닥클 프로젝트(DOCL Project)팀의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도 담당하고 있다.

김 상병은 “공군 픽토그램은 공군을 국민들에게 더욱 쉽고 재밌게 표현하기 위해 기획한 브랜드이다. 깔끔한 느낌을 주는 굵은 획을 일관되게 사용하였으며, 공군의 각 요소를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표현함으로써 통일성과 융통성을 함께 드러내고자 했다.”며,
“앞으로 공군 픽토그램이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군과도 쉽게 소통 할 수 있는 디자인 브랜드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픽토그램은 공군 공식 블로그 ‘공감’(www.afplay.kr)에 ‘공군 픽토그램 브랜드 안내서’와 함께 무료로 배포되며,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출처를 표기한 후 온·오프라인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공군은 이번 픽토그램 공개를 기념하여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공군 공식 SNS(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제작한 ‘공군 픽토그램’은 올해 말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1년 iF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할 예정이며, 공군은 지난 ‘19년 ’공군 의복 캐릭터 브랜드‘로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전군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