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0645
작성일
2014.02.06
수정일
2017.01.06
작성자
정훈공보실
조회수
1057

국산 1호 항공기 부활(문화재청 등록 제411호)

첨부파일
  • 국산 1호 항공기 부활(문화재청 등록 제411호)  첨부 이미지
연혁 '53년 6월 항공기 설계/제작 실습과 연습기 제작 필요성 제기(공군기술학교 정비교육대) '53년 10월 11일 국산 1호 항공기 제작, 시험 비행 성공 ′54년 4월 3일 이승만 대통령 ″復活″휘호 하사, 명명식 거행(김해기지) 부통령 및 국방장관, 한· 미 군 수뇌부 참석 제작 참여 정비사 : 은성화랑무공훈장 수여 ′55년~′60년 대구 항공대학에서 연습기로 활용 제원 기장 : 6.6 m 중량 : 380kg 기고 : 3.05m 추력 : 85마력(4기통) 기폭 : 12.7m m 최고속도: 180Km 장착기관 : O-190-1(O-85-8FJ) 복원경위 ′03년 12월 17일「중앙일보」기사보도 ″국산1호 항공기 부활호를 찾습니다″ 대구경상공고 퇴직자가 소재 제보 ′04년 1월 13일 경상공고 에서 부활호 발견 ′04년 4월 30일 부활호 회수 및 복원 추진 ′04년 5월 12일 부활호 복원전담팀 구성(81창) ′04년 6월 9일 부활호 인수(경상공고→ 81창) ′04년 10월 22일 부활호 완전 복원 성공 ′04년 12월 공군사관학교 이관 전시 ′09년 10월 국가지정 등록문화재 (제 411호)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