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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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1 기본훈련기는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1988년 개발을 시작하여 설계/제작/비행시험등을 10여 년 동안, 1,0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가진 항공기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공군은 2000년 8월 KT-1 #1호 항공기를 도입한 이후 현재 조종학생들의 기본비행훈련과정에 성공적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개발 성과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KT-1기본훈련기는 우리나라를 항공기 생산국으로 진입시키는 획기적인 쾌거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KT-1기본훈련기는 우리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외국에 기술료를 지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외국업체의 간섭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앞으로 사용자 요구에 따른 성능개량도 우리 기술로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KT-1개발은 국내항공기 연구/개발체계와 군용항공기의 기술시험, 운용시험의 절차와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어 고등훈련기, 차기 전투기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습 니다. 또한 외국산 항공기 수입 대체 및 KT-1의 수출 추진으로 외화 절감 및 항공산업분야 연구 / 생산인력에 대한 고용 창출효과가 확대되어 우리 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KT-1개발은 국내항공기 연구/개발체계와 군용항공기의 기술시험, 운용시험의 절차와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어 고등훈련기, 차기 전투기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습 니다. 또한 외국산 항공기 수입 대체 및 KT-1의 수출 추진으로 외화 절감 및 항공산업분야 연구 / 생산인력에 대한 고용 창출효과가 확대되어 우리 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군수지원체계
- KT-1 개발에는 주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주)와 삼성테크윈, NEX 1 등 7개 협력업체가 참여하였으며,국산화율은 항공기 전체 가격대비 64%, 품목대비 87% 수준입니다.
- 업체별 생산 품목
참여업체 | 생산품목 |
---|---|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총 조립, 전방/후방날개, 전방동체 등 |
대한항공(주) | 중·후방 동체 |
삼성테크윈(주) | 엔진 및 프로펠러 |
위아(주) | 착륙장치 |
NEX1(주) | 통신항법장비 |
한화(주) | 유압 부품 |
한국화이바(주) | 캐노피 |